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비게이션 바로가기 분양절차 바로가기

게시판

협력단체

HOME > > 협회장인사

협회장인사

President's greetings



안녕하세요.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장 이형구입니다. 본 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애인도우미견을 훈련하여 보급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상의 불편을 대신해주고 도와줌으로써 보다 독립적일 수 있도록 하며, 장애인들의 인생의 동반자와 친구의 역할과,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의 가교적인 역할을 하며, 장애인들에게 삶의 희망과 활력을 제공하고 장애인의 사회복귀와 통합복지사회를 이루고자한다. 라는 설립이념을 갖고 장애인도우미견 사업의 불모지인 한국에서 1992년부터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 장애인도우미견을 훈련하면서 외로워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사회적으로 장애인도우미견하면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는 것을 보며 격세지감(隔世之感)을 느끼게 됩니다.

선진국에서는 사회복지의 척도로 여겨질 만큼 장애인복지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장애인도우미견의 훈련과 보급 사업이 한국에서도 활성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장애인도우미견의 훈련과 보급 사업은 어느 개인이나 단체가 할 일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역할 분담으로 참여하여 함께 도우미견을 육성하여 장애인들에게 보급함으로써, 장애인들을 이해하고 장애인도우미견의 활용 시 협조자가 될 수 있는 사회적인 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협회는 그 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의 장애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우리의 주거환경과 정서에 맞는 장애인도우미견을 육성 보급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장 이형구 박사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