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도우미견협회
협회장 인사
설립 목적
연혁
세계의 도우미견 양성 현황
조직도
협회활동보기
찾아오시는길

   
  대한항공에서 장애인도우미견의 탑승 거부 발생건에 대한 협회 질의에 답을 보내왔습니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12-01-16 07:06     조회 : 6652    
  트랙백 주소 : http://www.helpdog.org/bbs/tb.php/shedule/793
2011년  2월 발생한 제주도에서 도우미견을 분양받은 지체장애인 강윤미씨의 비행기 예약시 발생한 탑승 거부건에 대해 협회에서 질의서를 보냈습니다. 공문에 대한 답이 없어 미투데이등 온라인을 통한 홍보활동을 벌였습니다.
한달이 지나서야 대한항공에서 회신이 왔습니다. 충분치는 않지만 이후 도우미견의 탑승을 거부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답을 받았습니다.

질의 내용:
201년 2월 20일 지체장애인 강윤미씨와 보조견이 제주에서 김포로 가는 비행기 예약 과정에서 보조견의 탑승이 거부되었습니다. 부득이하게 협회 직원을 파견하여  장애인을 보조하게 하고 보조견을 화물칸에 싣고 왕복하게 되었습니다. 강윤미씨의 보조견 마음이는 장애인복지법 40조에 의해 표시증이 발급된 장애인보조견입니다. 장애인복지법 40조에 명시된 장애인보조견의 출입 허용항목을 위반하게 된 것이 대한항공의 공식적인 입장을 반영한 것인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라면 이번에 발생한 거부건에 대해 어떤 식의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강윤미 고객님의 제주-김포 왕복 여행중 겪으신 불편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보내주신 서신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드립니다.
대한항공은 시각장애인보조견,청각장애인보조견 이외에 장애 승객을 위하여 특별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된 개는 장애인보조견으로 인정하여 무료 기내 반입 및 운송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출도착 노선에 한정하여 감성장애인보조견 운송 허용 및 의사소견서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외 장애인보조견 접수 시에는 의사소견서를 접수하지 않고 있습니다.
금번 강윤미 고객님 예약 관련하여 업무 수행에 혼선이 있었는 바 예약,운송 담당 현장부서 대상으로 장애인보조견 동반 승객 업무 절차 재강조 공문 시달 위계입니다.

코멘트입력